경제활동을 하면서 이시대에 살아 가려면 신용관리가 무엇 보다 중요하다. 특히 신용은 금융권의 활동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신용카드사용,대출등은 계획적인 사용과 상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칫 잘못 하다간 신용 하락은 불가피하고 다시 회복을 하려면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금융권의 대출이 필요해서 신청을 하려 해도 신용이 낮아 거절 되거나 원하는 한도나 금리로 받지 못하게 되면 그동안 신용관리을 제대로 못한 것을 후회 하게 된다.
그렇다면 신용을 관리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자!
1. 본인의 신용등급에 관심을 기울이세요.
평소 신용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본인의 신용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신용등급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신용정보회사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3회 무료로 본인이 자신의 신용등급을 포함한 신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오류사항이 있는 경우 정정요청도 가능하므로 이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본인의 신용정보를 본인이 직접 조회하는 것은 신용등급 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2.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대출 원리금이나 신용카드대금 연체는 물론 통신요금, 공과금 등의 연체도 신용등급을 하락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3. 주소가 변경된 경우 금융회사 등에 반드시 통보하세요.
이사 등으로 각종 이용대금청구서를 수령하지 못하여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는 만큼,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는 해당 금융회사 등에 반드시 통보를 해야 합니다.
4. 카드대금 결제 등은 자동이체를 활용하세요.
부주의 등으로 연체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납부해야 할 각종 이용대금은 가급적 자동이체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대부업체의 신용정보 조회 및 이용실적은 신용등급 하락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요.
대부업체 홈페이지를 통해 대출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조회(단순 조회) 실적은 신용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대출 신청 후 심사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조회(대출 실행조회) 실적은 신용도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6.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이용, 한 번 더 생각해보세요.
현금서비스는 이용이 편리하기는 하지만, 과도하게 이용할 경우 신용등급 산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이용에 대해서는 신중을 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빈번하거나 과도한 대출은 자제하세요.
금융회사 등으로부터 단기간에 빈번하게 대출을 받거나 자신의 소득수준에 비추어 과도한 채무를 보유하는 경우, 신용도 산정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불요불급한 대출이나 자신의 상환능력을 벗어난 대출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8. 정상적인 신용거래는 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적정한 수준의 대출이나 신용카드 사용을 연체 없이 정상적으로 유지한다면, 현금거래의 경우 또는 거래실적이 없는 경우보다
신용도 평가에 유리하게 작용하므로 무조건 신용거래를 회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9.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해 거래실적을 유지・관리하세요.
금융회사는 자사와의 거래실적이 많고 우수한 고객에 대해서 높은 신용등급을 부여하고 있으므로 가급적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하고
동 회사를 통해 금융거래를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0. 장기간에 걸친 지속적인 신용관리가 필요합니다.
연체금을 일시 완납하는 경우에도 즉시 신용등급이 상향 조정되지는 않으므로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등 지속적이고 장기간에
걸친 신용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득이 없는 학생시절부터 적절한 용돈관리, 체크카드 사용 등을 통해 자신의 결제
능력에 맞는 지출습관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용 출처 : 여신금융햡회 https://www.crefi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