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유형 : 신용카드 – 부가서비스
▣ 민원사례 :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혜택 제외 관련
• (사례1) 민원인은 통신요금 자동이체시 할인되는 신용카드를 발급 받아 사용하던 중 여러건의 통신요금을 자동이체 하였으나 카드발급시 안내받은 할인율과 실제 할인받은 금액이 상이하여 차액보상을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
• (사례2) 민원인은 카드결제금액에 따라 항공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던 중 그간 카드결제된 가스요금에 대한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았음을 발견하고 카드회사의 업무처리가 부당하다는 민원을 제기
▣ 처리결과
• (사례1) 카드회사는 여러건의 통신요금 전표가 접수되는 경우 최초
접수건에 대해서만 할인을 적용하여 왔으나, 카드 발급시 이런 부분에 대한 설명이 누락되어 통신요금중 최대금액에 대해 할인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아 할인 차액을 고객의 계좌로 환불
• (사례2) 카드회사는 가스요금 결제대금이 마일리지 적립 대상이나,가맹점코드 등록이 누락되어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았음을 확인하고 민원인에게 충분한 설명과 함께 미적립 마일리지를 적립
▣ 소비자 유의사항
카드회사의 부가서비스에 대한 상품안내장, 홈페이지, 기타 안내자료등을 통해 할인혜택, 마일리지 또는 포인트 적립 등에 관하여 꼼꼼히 확인하되 자세한 사항은 금융회사에 문의할 필요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처에 실린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