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민원사례

전산장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보상 요구

민원 유형 : 내부통제/전산

▣ 민원내용 : 전산장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보상 요구
• (사례1) 민원인은 HTS 오류로 인해 유렉스 야간시장에서 주문(1월물 콜 302.5 20계약, 콜 305 20계약)과 다른 종목(12월물)이 체결되어 이에 대한 손실을 보상해 줄 것을 요구
• (사례2) 모바일트레이딩 시스템(MTS) 전산장애로 주식 매도를 하지 못하여 손실이 발생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보상을 요구

▣ 처리결과
• (사례1) 야간시장 선물옵션 이용자는 선물옵션 종목정보 업데이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HTS 로그인 시 기본 설정이 ‘야간시장종목변경 안내창 보기’로 설정되어 있으나, 민원인이 ‘야간시장 종목변경 안내창 안보기’를 선택하여 야간시장 종목정보를 업데이트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고 업데이트 미실행으로 인한 문제에 대해 증권사가 주의사항을 이미 고지한 것으로 확인되어 민원인의 주장을 수용하기 어려움을 안내
• (사례2) 확인결과 전산 오류로 1시간 가량 주문처리 등에 문제가 있었으나 종목, 수량, 매매시기 등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주문근거가 없어 매매의사가 확인되지 않음에 따라 손해배상책임 여부에 대한 심사가 어려움을 안내

▣ 소비자 유의사항
• HTS 거래시 종목정보 업데이트를 실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야간 시장 거래를 할 경우 계약체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증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온라인 거래 장애 발생시 보상기준 및 절차 등을 확인할 필요

moneyguide365

Recent Posts

CMA 계좌개설 발급 거절

계좌개설 ▣ 민원사례민원인은 비대면 매체(App)를 통하여 CMA계좌를 개설한 후 증권사 지점을 방문하여 개설계좌에 대한 현금카드…

4년 ago

실손보험,양압기를 대여하여 사용하였는데 실손보험처리

실손보험▣ 민원사례민원인은 폐색성 ‘19.6월 수면무호흡 진단을 받고 양압기*를 대여하여 사용하였는데 실손보험에서 보장하지 않아 부당하다는 민원…

4년 ago

치아보험,임플란트 치료비 지급기준

치아보험▣ 민원사례민원인은 치아보험 가입후 그 다음달에 4개 치아를 발치하고 2년 지나 2곳에 임플란트를 하여 보험금(각…

4년 ago

도시가스요금의 카드결제에 대하여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았아

신용카드 - 부가서비스▣ 민원사례(사례4-1) 민원인은 카드결제금액에 따라 항공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중, 그간 도시가스요금의 카드결제에…

4년 ago

보증책임 관련,카드사가 최근 법인카드 연체대금을 납부하라고 통보

신용카드 - 보증책임 관련▣ 민원사례민원인은 법인카드 발급시 법인대표이자 최대주주로서 연대보증을 제공한 이후 대표이사를 퇴임하였는데, 카드사가…

4년 ago

카드사들이 적절한 실명확인절차 없이 대출을 실행함으로써 피해

신용카드 - 보이스피싱 카드론 취급 관련 ▣ 민원사례민원인은 핸드폰으로 소액결제처리 문자를 받고 전화해보니 검사를 사칭한…

4년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