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민원사례

카드사들이 적절한 실명확인절차 없이 대출을 실행함으로써 피해

신용카드 – 보이스피싱 카드론 취급 관련

▣ 민원사례
민원인은 핸드폰으로 소액결제처리 문자를 받고 전화해보니 검사를 사칭한 자가 신상정보가 모두 유출되었다며 개인정보를 요청하였고,
이를 알려주자 4개 카드사 등에서 카드론 등으로 1억여원이 대출되는 피해를 입었는데, 카드사들이 적절한 실명확인절차 없이 대출을 실행함으로써 피해를 입었다는 취지로 민원을 제기

▣ 처리결과
민원인의 사례는 휴대폰 앱을 이용한 신종 보이스피싱 사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민원인이 타인에게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를 알려준 과실이 있고 본인명의 휴대폰 및 신용카드를 이용한 인증절차가 진행 되어 카드론이 발생하였으므로 「전자금융거래법(제9조)」, 「신용카드개인회원표준약관(제41조)」등에 따라 대출 실행 및 관련 채무상환
책임이 민원인에게 귀속됨. 다만, 카드사는 보이스피싱 피해구제를 위해 카드론 이율 조정 및 대출기간 연장 등 민원인 편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임을 안내

▣ 소비자 유의사항
개인정보를 도용한 보이스피싱 피해가 지속되고 있는데, 의심스러운 문자메시지를 받을 경우 신분이 불확실한 자가 제시한 전화번호가 아닌 신용카드 뒷면에 안내된 전화번호 또는 카드사 전화번호로 먼저 문의하거나 인근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고, ‚출처·용도를 알 수 없는 스마트폰앱(App)을 설치하라는 등의 요구는 거절
해야 하며, ƒ계좌비밀번호 또는 보안카드번호를 알려주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

※ 보이스피싱피해 예방을 위해 의심 문자나 전화를 받은 경우 지체없이 경찰서(☎12)나 금융감독원(☎132)에 신고하여 지급정지 신청 등 필요

moneyguide365

Recent Posts

CMA 계좌개설 발급 거절

계좌개설 ▣ 민원사례민원인은 비대면 매체(App)를 통하여 CMA계좌를 개설한 후 증권사 지점을 방문하여 개설계좌에 대한 현금카드…

3년 ago

실손보험,양압기를 대여하여 사용하였는데 실손보험처리

실손보험▣ 민원사례민원인은 폐색성 ‘19.6월 수면무호흡 진단을 받고 양압기*를 대여하여 사용하였는데 실손보험에서 보장하지 않아 부당하다는 민원…

3년 ago

치아보험,임플란트 치료비 지급기준

치아보험▣ 민원사례민원인은 치아보험 가입후 그 다음달에 4개 치아를 발치하고 2년 지나 2곳에 임플란트를 하여 보험금(각…

3년 ago

도시가스요금의 카드결제에 대하여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았아

신용카드 - 부가서비스▣ 민원사례(사례4-1) 민원인은 카드결제금액에 따라 항공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중, 그간 도시가스요금의 카드결제에…

3년 ago

보증책임 관련,카드사가 최근 법인카드 연체대금을 납부하라고 통보

신용카드 - 보증책임 관련▣ 민원사례민원인은 법인카드 발급시 법인대표이자 최대주주로서 연대보증을 제공한 이후 대표이사를 퇴임하였는데, 카드사가…

3년 ago

은행이 적절한 본인확인 절차를 이행하지 않아 대출피해가 발생

비대면 전자금융거래(대출) 관련 ▣ 민원사례사실혼관계에 있는 동거인이 민원인 명의 핸드폰과 입출금통장 등을 이용하여 민원인 명의…

3년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