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전자금융거래(대출) 관련
▣ 민원사례
사실혼관계에 있는 동거인이 민원인 명의 핸드폰과 입출금통장 등을 이용하여 민원인 명의 은행대출을 받았는데 은행이 적절한 본인확인
절차를 이행하지 않아 대출피해가 발생하였다는 취지의 민원을 제기
▣ 처리결과
본 대출은 스마트폰앱(App)을 이용하여 간편송금업체 토스(Tos)와 연계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개인 신분증과 핸드폰 인증과정 등을
통하여 영업점 방문없이 한도대출을 제공하는 것이며, 은행은 대출 실행시 은행연합회에서 정한 금융실명거래업무절차 및 은행내규에 따라 민원인핸드폰으로 촬영하여 전송된 신분증, 신청자 명의 금융 계좌 여부* 등 실명확인 절차를 거쳐 대출금을 송금하였음
▣ 소비자 유의사항
최근 핀테크금융이 활성화되어 간편하게 핸드폰을 이용한 비대면 대출이 늘고 있는데, 핸드폰을 타인에게 양도하면서 신분증 및 개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비대면인증에 의한 대출이 발생한 경우 핸드폰 명의인이 대출금 상환책임를 질 수 있어 유의할 필요
실손보험▣ 민원사례민원인은 폐색성 ‘19.6월 수면무호흡 진단을 받고 양압기*를 대여하여 사용하였는데 실손보험에서 보장하지 않아 부당하다는 민원…
신용카드 - 부가서비스▣ 민원사례(사례4-1) 민원인은 카드결제금액에 따라 항공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중, 그간 도시가스요금의 카드결제에…
신용카드 - 보증책임 관련▣ 민원사례민원인은 법인카드 발급시 법인대표이자 최대주주로서 연대보증을 제공한 이후 대표이사를 퇴임하였는데, 카드사가…
신용카드 - 보이스피싱 카드론 취급 관련 ▣ 민원사례민원인은 핸드폰으로 소액결제처리 문자를 받고 전화해보니 검사를 사칭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