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예금 전용계좌란,특징 알아보기

저축은행 정기예금 가입을 위해 ‘전용 보통예금 계좌’가 도입된다.
그동안 2개 이상 저축은행 정기예금에 비대면으로 가입하려면 최초 정기예금 가입 후 20일 이상을 기다려야 했다.
저축은행 보통예금 계좌는 대포통장 악용 가능성 등으로 20일 이내에 추가 개설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정기예금 전용계좌란?

이번에 도입한 전용 보통예금 계좌는 정기예금 가입을 위한 본인명의 계좌와의 거래만 가능해 대포통장으로 활용될 가능성을 차단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업계 공동 모바일뱅킹 앱(애플리케이션) ‘SB톡톡플러스(+)’ 전산개발을 마무리했으며, 자체 앱을 운영 중인 저축은행들은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비과세 특례상품을 가입할 시 증빙서류를 우편 또는 팩스 등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기존에는 반드시 지점을 방문해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했다. 일부 저축은행의 경우 ‘SB톡톡+’ 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제출도 가능하다.

특히 인터넷·모바일뱅킹을 이용해 휴일에도 가계대출 상환이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금리인하 요구 수용시에도 지점을 방문할 필요 없이 녹취 등의 방법으로 변경약정을 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정기예금 전용 보통예금계좌는 본인 명의의 다른 은행 계좌에서 송금한 입금거래만 허용하며 수시 입출금이 불가능하다.
정기예금 만기 또는 중도해지 시에는 고객에게 통지한 후 자동 해지된다.

저축은행과 첫 거래로 비대면 정기예금에 가입하려면 인터넷·모바일뱅킹 가입 및 보통예금 계좌 개설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보통예금 계좌는 대포통장 악용 가능성 등으로 20일 이내에 추가 개설이 제한돼 2개 이상 저축은행의 정기예금에 비대면으로 가입하려면 최초 정기예금 가입 후 20일 이상을 기다려야 했다.
그러나 정기예금 가입을 위한 전용 보통예금 계좌를 새롭게 만들어 단기간에 여러 저축은행 정기예금에 가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또 앞으로 저축은행 대출금리 인하 재약정을 비대면으로 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저축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린 사람은 신용등급이 개선되면 앱을 통해 금리 인하 신청을 할 수 있다.
그런데 일부 저축은행이 금리 인하 변경약정 체결 시 지점을 방문해달라고 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저축은행이 가계대출 금리 인하 요구 수용시 녹취 등 방법으로 변경약정을 체결할 수 있게 개선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