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의 차이점

대출 상품 어떤게 있나요?

대출은 주로 담보가 있는지, 누가 빌리는지, 거래방식·상환방식·자금성격 등에 따라 구분됩니다.
대표적으로 담보의 유무에 따라 담보대출과 신용대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출상품 종류는?

담보대출

담보대출은 집이나 부동산 등을 담보로 대출해 주는 것으로 담보물의 가치에 따라 대출금액이 달라집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주택담보대출과 예적금 담보대출 등이 있습니다.

신용대출

신용대출은 담보, 보증인 없이 본인의 신용만으로 대출을 받는 것으로 금융회사는 신용대출 대상의 직업, 소득, 해당 금융기관과의 거래실적, 인적사항, 재산상태, 자동이체 항목 수 등을 개인신용평가제도(CSS : Credit Scoring System)에 따라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대출여부와 대출한도를 결정합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일반신용대출(건별대출)과 ‘마이너스통장’이라고 불리는 한도대출이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거래방식에 따라 대출약정과 동시에 대출금을 한꺼번에 지급하는 ‘건별대출’과 달리, ‘한도대출’은 대출가능한 신용한도를 정하고 한도의 범위 내에서 채무자가 필요한 때에 언제든지 대출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거래실적에 따라 일정 한도를 정하고 예금통장에서 자금을 인출하면 마이너스 형태로 표시되어 일명 ‘마이너스통장’으로 불리웁니다.

대출가입 채널에 따라 달라요

기본적으로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온라인이나 대출모집인을 통해서도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영업점에서 신청
영업점에서는 직접 대면하여 대출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상담을 받고 신청서 및 서류접수를 하면, 소정의 심사절차를 거친 후에 대출 여부가 결정됩니다.

2 온라인으로 신청
영업점 방문없이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해 대출 신청을 하면 비대면으로 대출심사·약정이 진행됩니다. 온라인 전용 상품뿐만 아니라 금융회사에 따라서 오프라인 상품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서류를 구비하여 영업점을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3 대출상담사에게 신청
영업점 방문 없이 대출상담사를 통해 대출상담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상담사가 신청서류를 은행에 접수하면 소정의 심사절차를 거친 후에 대출 여부가 결정됩니다. 대출상담사와 직접 만나는 대면 방식이므로 정당한 대출상담사인지 확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대출상담사

‘대출상담사’는 금융회사의 대출모집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하는 사람이고 금융회사의 직원은 아닙니다. 금융회사 또는 대출모집법인과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해당 금융업협회에 등록한 개인입니다.
이러한 대출상담사와 ‘대출모집법인’을 합쳐 ‘대출모집인’이라고 합니다.

대출상담사 조회방법
대출을 권유(상담)하는 사람이 금융회사와 계약한 대출상담사인지 반드시 먼저 확인하세요
대출모집인 확인은 대출모집인통합 조회시스템에서 등록된 대출모집법인, 대출상담사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등록된 대출모집인이 아닌 경우엔 대출사기 예방을 위해 즉시 대출 상담을 중지하세요
대출모집인은 금융소비자에게 대출모집수수료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특히, 저축은행 등 대출 경로에 따라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금리수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시) 저축은행중앙회 → 금융상품 → 대출안내 → 저축은행별 대출금리 → 계담보대출 및 가계신용대출 대출경로별 공시

대출모집인 포털사이트 바로가기

대출모집인 포털사이트에서는 대출상담사를 사칭한 대출사기 예방을 위하여 상담사의 얼굴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과 계약 금융회사, 소속 법인, 계약일, 대출모집인 모범규준 위반이력 정보, 과거 계약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사 조회 방법 : 대출상담사 등록번호 및 휴대전화번호 입력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